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OJT(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를 활용한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적용 사례Application Case of the ‘Beginning Kindergarten Teacher Induction Program’ using S-OJT (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

Authors
이경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S-OJT(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 Beginning Kindergarten Teacher; Induction Program; 체계적 현장직무교육;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1, no.4, pp 49 - 76
Pages
28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49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551
DOI
10.22154/JCLE.21.4.3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는 S-OJT(체계적 현장직무교육)를 활용한 초임교사 입문교육을 실행하며, 그 과정을 탐색하고 의미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남부에 위치한 S 유치원을 연구참여 기관으로 선정하였다. 입문교육 계획의 연구참여자는 원장 1명, 부장교사 1명, 퇴직교사 2명, HRD전문가 1명이다. 입문교육의 실행과정 연구참여자는 초임교사 3명과 원장 1명, 경력교사 6명으로 총 10명이다. 자료 수집은 2016년 12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이루어졌다. 입문교육의 적용 사례를 알아보기 위하여 현장관찰, 심층면담, 서면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참여기관에서 초임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육요구분석을 실행하고 기관 특성에서 요구되는 역량이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동료 교사 간 정서 교류와 관계 구성하기, 유치원의 교직관 이해와 실행하기의 초임교사 개인역량증진이 나타났다. 또한 기관의 조직 역량 측면에서 주체적인 교사교육 과정 개발로 내적 시스템의 체계화, 교사 간 평등한 관계 속에서의 지원과 협력, 학부모 인정의 의미가 분석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