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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운동능력과 갈등해결능력, 정서실행기능 및 그리기표상능력 간의 관계성 분석An Analysis on Motor ability Related Variables of Young Children: conflict resolution ability, hot executive function and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Authors
민가혜김지은연규승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children; motor ability; conflict resolution ability; hot executive function task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유아; 운동능력; 갈등해결능력; 정서실행기능; 그리기표상능력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9, pp 41 - 63
Pages
2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9
Start Page
41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627
DOI
10.22251/jlcci.2020.20.19.4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운동능력과 갈등해결능력, 정서실행기능, 그리기 표상능력 간의 관계성을 분석하여 유아의 운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을 밝히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K도에 소재한 유치원 7곳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 210명으로 평균 월령은 64.85개월이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운동능력 검사(MPTYC)’, ‘갈등해결능력 검사’, ‘정서실행기능 검사’ ‘그리기표상능력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계수와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운동능력과 갈등해결능력, 정서실행기능, 그리기표상능력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실행기능이 유아의 운동능력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갈등해결능력이 추가적인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하위요인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정서실행능력의 하위요인인 스티커 찾기가 유아의 운동능력을 가장 강력하게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그리기표상능력의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이 추가적인 예측 변인으로 밝혀졌다. 이어서 갈등해결능력의 갈등인식이 유아의 운동능력을 설명하는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그리기표상능력의 하위요인인 그림의 완성도 추가적인 예측 변인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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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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