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육 전공자 어머니의 육아 경험 의미Child Care Experiences of Mother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uthors
이영진김미래이은형김정숙
Issue Date
2020
Keyword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others; child care experience; 유아교육 전공자; 어머니; 육아 경험
Citation
육아정책연구, v.14, no.1, pp 51 - 72
Pages
22
Journal Title
육아정책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51
End Page
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676
DOI
10.5718/kcep.2020.14.1.51
ISSN
1976-6793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유아교사 경험이 있는 어머니들이 자녀를 낳아 기르는 동안 나타나는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육아지원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을 전공한 어머니들은 긍정적 기대감이 가득한 임신기를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을 전공한 어머니들은 배운 대로, 경험한 대로 실천하는 육아를 위해 애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을 전공한 어머니들은 사회관계 속 중심 리더로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 전공자 어머니들에게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육아 동영상 클립 제작 지원 및 공유를 통한 실질적 지식 공유, 유아교육 전공자 어머니 대상 맞춤형 부모교육 실시 등의 정책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