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용전공 대학생의 교육과정 중요도 및 만족도에 관한 융복합 연구A Convergence Study on the Curriculum Importance and Curriculum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Authors
최수지김혜균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Convergence Study; Curriculum Importa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융복합 연구; 교육과정 중요도; 교육과정 만족도
Citation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38, no.3, pp 363 - 373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ume
38
Number
3
Start Page
363
End Page
3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684
DOI
10.17548/ksaf.2020.06.30.363
ISSN
2005-1409
Abstract
최근 국내 뷰티산업은 K-Culture의 관심과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직업군으로 발전하여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4년제 미용전공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중요도 인식과 이에 따른 교육과정 만족도가 중요도와 일치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영향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서울 소재의 4년제 대학교 미용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환경 중요도는 1학년, 2학년, 3학년 집단이 4학년 집단보다 높은 평균치를 보였으며 또한 1학년, 2학년 집단보다 3학년 집단이 가장 높은 평균치를 보였다. 또한 교수 중요도는 1학년, 2학년의 저학년보다 3학년, 4학년의 고학년 집단이 교수 중요도의 평균치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교육 및 서비스 중요도는 1학년과 3학년이 2학년과 4학년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평균치를 보였다. 둘째 교육과정 만족도는 1학년과 4학년 집단보다 2학년 3학년 집단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교육과정 만족도, 교수 만족도, 교육 및 서비스 만족도 모두 4학년 집단이 1학년, 2학년, 3학년 집단보다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셋째, 교육환경 중요도는 피부전공집단이 메이크업집단 보다 높은 평균치를 보였으며, 교수 중요도 요인도 피부전공집단이 메이크업전공집단 보다 통계적 유의하게 높은 평균치를 보였다. 한편 교육 및 서비스 중요도 요인에서는 통합전공집단이 메이크업전공, 네일전공집단 보다 높은 평균치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서울소재의 4년제 뷰티전공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의 경우 교육과정에 대해 대체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현재 학교생활을 포함한 교육과정에 만족은 중요도보다는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국에 4년제 미용전공대학교는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지만 서울소재의 4년제 미용전공대학교를 선택한 이유를 결과로 도출해 보았을 때, 교육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4년제 대학의 미용전공학과에서는 학생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앞으로 미용관련 교육과정 정립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ts > Department of Art &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