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추론적 이해 특성 기반 학습장애 위험군 판별 가능성 탐색Investigating Feasibility of Using Inferential Comprehension Test to Screen Students at Risk for Learning Disabilities

Authors
김희주김동일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특수아동학회
Keywords
추론적 이해; ROC 곡선 분석; 학습장애 위험군; inferential comprehension; ROC analysis; students at risk for learning disabilities
Citation
특수아동교육연구, v.21, no.2, pp 53 - 72
Pages
20
Journal Title
특수아동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53
End Page
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808
DOI
10.21075/kacsn.2019.21.2.53
ISSN
1229-8301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학생과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추론적 이해 특성을 확인하고, 추론적 읽기 능력 검사를 통한 학습장애 위험군 판별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60명을 대상이며, ACCENT 국어 영역 검사와 학습장애선별검사를 통하여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선별하였다. 일반학생과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간의 추론적 이해 특성을 확인하고자 추론적 이해 하위 영역에 대하여 t 검증과 ROC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추론적 이해 능력 검사에서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들은 일반학생들 보다 하위 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특별히 어휘 의미 추론과 이어질 내용 추론 과제는 학습장애 위험군 집단을 선별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