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랫폼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eBook을 위한 편집디자인 재개념화Reconceptualization of Editorial Design for eBooks According to the Paradigm Shift in Platform

Authors
김덕순김준교
Issue Date
Jan-2013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eBook; 편집디자인; 개념정의; eBook; editorial design; definition of concept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38, pp 235 - 242
Pages
8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38
Start Page
235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4869
DOI
10.21326/ksdt.2013..38.021
ISSN
2233-9205
Abstract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영역에서 책은 새로운 변모를 하고 있다. 특히 eBook은 그 특성상 그림과 텍스트뿐만 아니라 사운드와 동영상 등 디지털콘텐츠의 모든 요소를 융합하는 플랫폼을 가진다. 이는 디자인과 기술의 창조적인 만남을 보여주고 있으며 디자인이 미래에 어떤 의미로 다가올 것인지 화두를 던지고 있다. 따라서 eBook이 디지털 기기의 새로운 유형임을 감안할 때 편집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종이책에 대한 연구와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여기에서 고려해야 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미디어와 접촉에서 중요한 변수로 ‘익숙함’을 들 수 있다. 또한 활용되는 콘텐츠는 사용자의 자세와 거리에도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는 eBook에 대한 편집디자인의 개념을 사용자의 익숙함, 자세, 거리라는 변수에 의해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아이콘과 컬러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관찰하여 다시 정의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여러 가지 관련문헌 및 자료를 조사하고 선행된 실험들을 고려하여 그에 따른 eBook에 적합한 새롭게 확장된 편집디자인 조형 요소의 관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사용자의 시선 흐름을 고려한 사용자 입장 분석을 통해 정보의 내용에 따라 레이아웃을 구성해야 한다. 둘째 타이포그래피는 글자의 크기에는 영향을 주나 서체의 형태에서는 큰 차이를 볼 수 없었다. 셋째 화질의 개선은 실사에 가까운 아이콘이나 그래픽 구현을 가능하게 하였고, 컬러는 그러데이션이나 이미지의 사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들이 eBook을 활용하는 대표적 기기인 태블릿 PC와 소설, 잡지, 만화, 뉴스 등 주로 보는 eBook으로 제한해 정리한 한계가 있었음을 밝히며 이후 연구에서는 디지털 매체의 변화에 발맞추어 사용자의 심리, 경험을 고려한 지속적인 eBook 연구가 계속되기를 기대해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School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