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 발달장애 청소년과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A Study on Plans to Develop Media Literacy Educational Contents for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 With a focus on an in-depth interview with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experts

Authors
강진숙김지연류숙김경은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출판학회
Keywords
adolescent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media literacy education; intellectual disability; autism spectrum disorder; 발달장애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Citation
한국출판학연구, v.49, no.1, pp 5 - 30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출판학연구
Volume
49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6933
DOI
10.21732/skps.2023.110.5
ISSN
1738-042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증진과 주체적인 미디어 이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에 문헌 연구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한 발달장애 청소년, 특수교사, 장애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유튜브를 주로 이용하며 디지털 격차와 미디어 편식 문제가 나타났다. 둘째, 미디어 교육은 다른 교과목 시간을 활용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진행되었고, 미디어의 필요 역량으로 접근․활용과 의사소통이 제시되었다. 셋째, 정부와 학교의 지원 정책으로 장애 수준별 맞춤형 콘텐츠 개발, 미디어 과목의 공교육 제도화, 교원 연수의 체계적 정립, 공영방송의 책무를 제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핵심 역량에 기반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으로, 장애 특성을 고려한 읽기 쉬운 교재, 픽토그램을 활용한 시각 자료, 디지털 환경에 따른 인프라 지원을 제시함으로써 소외 없는 디지털 세상을 함께 향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Jin Suk photo

Kang, Jin Suk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