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임 유아교사와 학부모 관계의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A Story About the Difficult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Authors
이지혜조형숙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Key Words: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Parent; Difficulties; Teacher-Parent Relationship; Focus Group Interview; 핵심어: 초임유아교사; 학부모; 어려움; 교사-부모 관계; 포커스 집단 인터뷰(FGI)
Citation
인문사회 21, v.14, no.3, pp 3139 - 3152
Pages
14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3139
End Page
31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7347
DOI
10.22143/HSS21.14.3.222
ISSN
2951-049X
Abstract
초임 유아교사와 학부모 관계의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이 지 혜*ㆍ조 형 숙**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초임유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겪은 어려움을 듣고, 초임유아교사가 겪은 어려움을 해결하여 부모와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경력 6개월에서 1년 사이의 초임 유아교사 7명을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포커스집단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내용: 약 6개월에서 1년에 해당하는 초임교사 7명을 인터뷰하여 초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겪은 어려움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사례를 토대로 알아본다. 결론 및 제언: 초임유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겪은 어려움에 대한 사례를 포커스 집단 인터뷰를 통해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임교사와 성공적인 교사-부모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다. 핵심어: 초임유아교사, 학부모, 어려움, 교사-부모 관계, 포커스 집단 인터뷰(FGI) □ 접수일: 2023년 5월 11일, 수정일: 2023년 6월 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박사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Chung-Ang Univ., Email: leewisdomjh@naver.com)** 교신저자, 중앙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ung-Ang Univ., Email: chohs417@hanmail.ne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