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 유아교사와 학부모 관계의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A Story About the Difficult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 Authors
- 이지혜; 조형숙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Key Words: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Parent; Difficulties; Teacher-Parent Relationship; Focus Group Interview; 핵심어: 초임유아교사; 학부모; 어려움; 교사-부모 관계; 포커스 집단 인터뷰(FGI)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4, no.3, pp 3139 - 3152
- Pages
- 14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3139
- End Page
- 31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7347
- DOI
- 10.22143/HSS21.14.3.222
- ISSN
- 2951-049X
- Abstract
- 초임 유아교사와 학부모 관계의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이 지 혜*ㆍ조 형 숙**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초임유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겪은 어려움을 듣고, 초임유아교사가 겪은 어려움을 해결하여 부모와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경력 6개월에서 1년 사이의 초임 유아교사 7명을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포커스집단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내용: 약 6개월에서 1년에 해당하는 초임교사 7명을 인터뷰하여 초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겪은 어려움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사례를 토대로 알아본다.
결론 및 제언: 초임유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겪은 어려움에 대한 사례를 포커스 집단 인터뷰를 통해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임교사와 성공적인 교사-부모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다.
핵심어: 초임유아교사, 학부모, 어려움, 교사-부모 관계, 포커스 집단 인터뷰(FGI)
□ 접수일: 2023년 5월 11일, 수정일: 2023년 6월 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박사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Chung-Ang Univ., Email: leewisdomjh@naver.com)** 교신저자, 중앙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ung-Ang Univ., Email: chohs417@hanmail.net)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734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