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 체인 역량이 물류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류희찬 | - |
dc.contributor.author | 박근식 | - |
dc.date.accessioned | 2023-10-24T04:40:26Z | - |
dc.date.available | 2023-10-24T04:40:26Z | - |
dc.date.issued | 2023-08 | - |
dc.identifier.issn | 1226-276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8251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콜드 체인 제품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콜드 체인 기업은 고객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물류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경쟁우위를 찾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콜드 체인 물류에서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 모델을 수립하였다. 콜드 체인 물류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유효한 165부의설문 응답을 AMOS 26.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델링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자원, 물류 인프라, 파트너십을 포함한 콜드 체인 역량은 물류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물류 서비스 품질이 향상될수록 고객 만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파트너십을 제외한 자원과 물류 인프라는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콜드 체인 기업은 물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자원과 기술 수준 그리고 인프라 등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통해 고객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 - |
dc.format.extent | 3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무역학회 | - |
dc.title | 콜드 체인 역량이 물류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 of Cold Chain Capability on Logistics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659/KTRA.2023.48.4.2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무역학회지, v.48, no.4, pp 233 - 26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9736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6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33 | - |
dc.citation.title | 무역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48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콜드 체인 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콜드 체인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콜드 체인 물류 서비스 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d Chain Compan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d Chain Cap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d Chain Logistics Servic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Satisfac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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