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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이는 창 기법에서의 덩이글 난이도에 따른 글꼴 변화맹Font Change Blindness Triggered by the Text Difficulty in Moving Window Technique

Authors
박성준현주석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인지과학회
Keywords
읽기; 지문 난이도; 글꼴; 변화맹; 움직이는 창 기법; reading; text difficulty; font; change blindness; moving window technique
Citation
인지과학, v.34, no.4, pp 259 - 275
Pages
17
Journal Title
인지과학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259
End Page
2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1900
DOI
10.19066/cogsci.2023.34.4.001
ISSN
1226-4067
Abstract
본 연구는 McConkie와 Rayner(1975)가 고안한 움직이는 창 기법을 사용해 덩이글의 내용 난이도에 따른 글꼴 변화맹의 발생 여부를 조사했다. 이를 위해 움직이는 창이 처치된 읽기 과제 수행 중 본문 글꼴과 다른 표적 어절을 제시하고 참가자의 시선이 해당 어절 위치에 도착한 순간 표적 어절의 글꼴을 본문과 동일한 글꼴로 변화시켰다. 변화 이전 표적 어절의 글꼴은 본문 글꼴이 세리프인 경우 산세리프 글꼴이었으며 혹은 반대로 산세리프인 경우 세리프 글꼴이었다. 읽기 과제 종료 후 참가자의 절반 이상(62.5%)이 글꼴 변화를 탐지하지 못했다고 보고했다. 각 문장 내에서의 안구 운동을 관찰한 결과 덩이글 내용에 대한 이해가 어려웠을 때 안구운동 회귀횟수와 응시시간이 증가했고 도약거리가 단축되었다. 특히 회귀횟수 증가는 본문 글꼴이 세리프였을 때 즉 표적 어절 글꼴이 산세리프에서 세리프로 변화한 경우에만 분명했다. 이러한 결과는 내용 이해와 무관한 감각적 간섭은 읽기 수행 도중 잘 탐지되지 않지만, 과제 본문에 대한 내용 이해가 어려워지면 오히려 탐지될 가능성이 증가함을 시사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예외적인 탐지의 가능성은 본문 덩이글 글꼴이 산세리프 글꼴인 경우보다 세리프 글꼴일 때 더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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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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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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