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제품 제조기업의 SCM 정보통합 역량이 파트너십과 위험관리성과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 고객관계관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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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창봉 | - |
dc.contributor.author | 왕아문 | - |
dc.date.accessioned | 2024-02-13T03:00:57Z | - |
dc.date.available | 2024-02-13T03:00:57Z | - |
dc.date.issued | 2023-12 | - |
dc.identifier.issn | 1598-760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1949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4차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업의 운영 방식과 시장 경쟁 구도가 깊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에 있어 스마트 고객관계관리는 기업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파악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중국 전자제품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SCM 정보통합 역량, 파트너십, 스마트 고객관계관리 및 위험관리성과 사이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SCM을 활용하고 있는 중국 산둥성 내 전자제품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 하기 위해 산둥성 대외경제무역기업협회, 산둥성 전자협회 등의 회원 리스트를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Ver. 28.0을 활용한 요인분석과 확장프로그램인 Process Macro Ver. 4.2로 연구가설에서 나타난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SCM 정보통합역량은 위험관리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파트너십은 이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자제품 제조기업의 스마트 고객관계관리는 파트너십과 위험관리성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SCM 정보통합 역량의 중요성을 규명하고 파트너에 대한 상호작용과 스마트 고객관계관리의 역할을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
dc.format.extent | 2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통상정보학회 | - |
dc.title | 중국 전자제품 제조기업의 SCM 정보통합 역량이 파트너십과 위험관리성과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 고객관계관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Impact of SCM Information Integration Capabilities of Chinese Electronics Manufacturers on Partnerships and Risk Management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mart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5798/kaici.2023.25.4.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통상정보연구, v.25, no.4, pp 3 - 23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4033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 | - |
dc.citation.title | 통상정보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M Information Integration Capabi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tnership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Risk Management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ctronic Product Manufacturing Compan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M 정보통합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파트너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마트 고객관계관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험관리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자제품 제조기업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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