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요의 상호의존성을 고려한 의료 서비스 시장의 속성선호도 분석Analysis of Preference for Medical Service Attributes accounting for Demand Interdependence

Authors
김영주김진환김명기김재환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한국소비문화학회
Keywords
Utility interdependence; Preference; Consumer heterogeneity; Medical marketing; 의료마케팅; 상호 의존적 선호; 컨조인트 분석; 구매의도
Citation
소비문화연구, v.15, no.2, pp 57 - 74
Pages
18
Journal Title
소비문화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57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1984
DOI
10.17053/jcc.2012.15.2.004
ISSN
1229-038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의료 서비스 시장에 잠재한 수요의 개인간 상호 의존성을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의료 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점점 복잡해 지고 있으며,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 역시 소비자의 만족을 끌어내기 위한 주요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의료 서비스 시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진일보된 소비자 측면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특히, 개별고객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들 별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시장 내의 다른 소비자들과 잠재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의료 서비스 시장 수요의 상호의존성을 고려하여 고객의 선호도 분석을 시도했다. 가능한 적용분야로 치과진료 시장을 골랐으며, 소비자의 치과 선호를 임플란트, 충치시장 두 개로 나누어 각각 190명의 응답을 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의료 서비스 수요에서는 소비자들 간에 높은 상호 의존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시장 내 의존성을 간과하였을 경우 소비자가 의료 서비스를 선택하게 된 중요한 요소들이 왜곡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병원의 마케팅전략 수립 시 주요한 정보가 될 수 있는 의료진의 수준과 같은 인적요소, 혹은 시설과 규모와 같은 물적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소비자입장에서 이러한 상호의존도를 제대로 고려했을 때 바르게 이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ungju photo

Kim, Youngju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