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4대 K-POP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경영전략 연구: 제작시스템 가치사슬 활동 및 기업전략 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trategies of Major K-POP Entertainment Companies: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Artist Producing Systems’ Value Chain Activitiesand Corporate Strategy

Authors
최희림임성준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Keywords
엔터테인먼트 기업; 제작시스템; 가치사슬; 경영전략; K-POP; entertainment company; production system; value chain; strategy
Citation
산업혁신연구, v.40, no.1, pp 118 - 132
Pages
15
Journal Title
산업혁신연구
Volume
40
Number
1
Start Page
118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3173
DOI
10.22793/indinn.2024.40.1.011
ISSN
2005-2936
2800-008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K-POP 4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경영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의 검색을 통해 K-POP 4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가치사슬 각 단계의 활동 내역을 보여줄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K-POP 엔터테인먼트 4대사는 고질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제작 시스템 개발과 다양한 해외 진출 전략, 사업 다각화를 시도했다. 각 기업이 추구하는 바에 따라 제작시스템의 세부적인 부분은 다소 상이했지만 공통점도 많았는데, 결론적으로 4대 기업 모두 아티스트의 양과 질을 높이고 수익모델을 다각화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K-POP 고유의 아티스트 제작시스템에 대한 가치사슬 분석을 도입하여 활동 단계별로 K-POP 4대 엔터테인먼트사의 전략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 비해 해외 아이돌 비율, 해외 저작자 비율 등 구체적인 측정항목을 개발해 연구 결과의 정확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한발 더 나아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글로벌 음악산업에 새롭게 도전하는 기업이나 중소 K-POP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사업 방향 및 전략 수립의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Seong Joon photo

Lim, Seong Joo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