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K-POP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경영전략 연구: 제작시스템 가치사슬 활동 및 기업전략 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trategies of Major K-POP Entertainment Companies: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Artist Producing Systems’ Value Chain Activitiesand Corporate Strategy
- Authors
- 최희림; 임성준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 Keywords
- 엔터테인먼트 기업; 제작시스템; 가치사슬; 경영전략; K-POP; entertainment company; production system; value chain; strategy
- Citation
- 산업혁신연구, v.40, no.1, pp 118 - 132
- Pages
- 15
- Journal Title
- 산업혁신연구
- Volume
- 40
- Number
- 1
- Start Page
- 118
- End Page
- 1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3173
- DOI
- 10.22793/indinn.2024.40.1.011
- ISSN
- 2005-2936
2800-008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K-POP 4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경영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의 검색을 통해 K-POP 4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가치사슬 각 단계의 활동 내역을 보여줄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K-POP 엔터테인먼트 4대사는 고질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제작 시스템 개발과 다양한 해외 진출 전략, 사업 다각화를 시도했다. 각 기업이 추구하는 바에 따라 제작시스템의 세부적인 부분은 다소 상이했지만 공통점도 많았는데, 결론적으로 4대 기업 모두 아티스트의 양과 질을 높이고 수익모델을 다각화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K-POP 고유의 아티스트 제작시스템에 대한 가치사슬 분석을 도입하여 활동 단계별로 K-POP 4대 엔터테인먼트사의 전략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 비해 해외 아이돌 비율, 해외 저작자 비율 등 구체적인 측정항목을 개발해 연구 결과의 정확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한발 더 나아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글로벌 음악산업에 새롭게 도전하는 기업이나 중소 K-POP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사업 방향 및 전략 수립의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