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이상의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 작품분석 및 연주법 제안Analysis of Isang Yun’s work <Etüden für Flöte(n) solo>(1974)
- Authors
- 추상희; 최진호
- Issue Date
- Oct-2023
- Publisher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 Keywords
- 윤이상; 플루트; 현대음악; 주요음; Isang Yun; Flute; 20th century music; Hauptton
- Citation
- 음악교수법연구, v.24, no.2, pp 195 - 213
- Pages
- 19
- Journal Title
- 음악교수법연구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195
- End Page
- 2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3733
- ISSN
- 1738-584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윤이상의 작품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 및 연주법을 분석하여 본 작품을 연주하고자 하는 플루트 연주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윤이상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및 작곡기법, 그리고 플루트 연주기법 등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윤이상의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을 효과적으로 연주하기에 필요한 내용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윤이상의 작품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은 서양음악의 틀 속에 한국 전통음악의 사상과 연주기법을적용하여 서양악기인 플루트의 음색으로 구현해 낼 수 있는 독창적인 현대연주기법들이 잘 나타나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윤이상의 작품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에는 윤이상의 가장 중요한 음악적 특징 중하나인 음양의 조화와 동양적인 ‘정중동(靜中動)’의 표현기법이 잘 나타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본 작품의 총 5개의 연습곡은 각각 플루트, 알토플루트, 피콜로, 베이스플루트를 적용하여 다양한 플루트 악기를 종류대로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빠르고 느린 대비를 통해 각 연습곡에 해당하는 악기를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차별성 있게 작곡되었다. 본 연구가 윤이상의 작품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을 효과적으로 연주하고자 하는 플루트 연주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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