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작품 <플루트 협주곡 2번, K.314>에 나타난음악적 특징과 연주법 분석Analysis of the Musical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Style of Mozart’s <Flute Concerto No. 2, K.314>
- Authors
- 추상희; 최진호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모차르트; 플루트; 오보에; 협주곡; 음악분석; Mozart; Flute; Oboe; Concerto; Music Analysis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3, no.6, pp 3501 - 3512
- Pages
- 12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3501
- End Page
- 351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3738
- DOI
- 10.22143/HSS21.13.6.242
- ISSN
- 2951-049X
- Abstract
-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모차르트 <플루트 협주곡, K.314>의 음악적 특징과 연주법을 원곡인 <오보에 협주곡, K.314>과 비교 분석하여 플루트와 오보에 연주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과 음악분석 방법을 통해 음악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모차르트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고, 모차르트 <플루트 협주곡 K.314>에 나타난 음악 특징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원곡인 <오보에 협주곡 K. 314>과 비교분석하여 플루트와 오보에 특성에 맞는 선율과 리듬 유형의 연주법을 제시하였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 결과, 오보에와 플루트 버전으로 작곡된 모차르트 <플루트와 오보에 협주곡 K.314>은 모두 빠르고-느리고-빠른 총3개의 악장으로 각 악장마다 카덴자가 등장하는 전형적인 고전음악시대의 협주곡 양식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반음계적 스케일, 빈번한 당김음의 사용, 잦은 트릴과 꾸밈음 등의 다양한 음악적 특징들은 플루트와 오보에, 각 악기별 음색과 특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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