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 요인의 질적 탐색Qualitative Exploration of Learning Engagement Factors in University Flipped Learning Environment

Authors
박경은송해덕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flipped learning; learning engagement; basic psychological needs; grounded theory; situated learning; 플립러닝; 학습몰입; 기본심리욕구; 근거이론; 상황학습
Citation
교육학연구, v.62, no.2, pp 29 - 57
Pages
29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62
Number
2
Start Page
29
End Page
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3816
DOI
10.30916/KERA.62.2.29
ISSN
1225-4150
2713-5926
Abstract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성, 교수설계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지만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관점에서 학습몰입 요인을 탐색한 경우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에서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몰입은 학습자가 경험하고 느끼는 동기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어 상황학습기반 대학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근거이론의 방법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들의 플립러닝에 관한 이야기는 선택 코딩을 통해 핵심범주와 유형으로 ‘개인의 흥미, 목표와 일치하는 학습맥락’, ‘학습과정 전체에 영향을 주는 학습내용’, ‘온라인으로 소통하고, 강의실에서 함께하는 학습환경’, ‘학습자의 개인자원에 따른 학습전략’ 등이 도출되었다. 핵심범주의 가설정형화 과정을 거쳐 기본심리욕구가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이론을 토대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자가 학습환경을 계획할 때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를 고려하여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실제 학습환경을 위한 교수설계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Hae-Deok photo

Song, Hae-D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