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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MZ세대의 온라인 스크립트 킬 게임 이용경험과 집단지성에 대한 문화기술지 연구An Ethnographic Study on the Experience of the Chinese MZ Generation in Online Script Kill Games and Collective Intelligence

Authors
원효운강진숙
Issue Date
May-2024
Publisher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Keywords
온라인 스크립트 킬 게임; MZ세대; 집단지성; 문화기술지; Online Script Kill Game; User experience; Collective Intelligence; Ethnography
Citation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v.13, no.3, pp 107 - 141
Pages
35
Journal Title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107
End Page
1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4234
DOI
10.30974/kaice.2024.13.3.5
ISSN
2287-2825
Abstract
본 연구는 집단지성 개념을 근거하여 중국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스크립트킬 게임 이용자들의 이용경험 및 집단지성에 대한 문화기술지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MZ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스크립트 킬 게임 내의 상호작용과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세부적으로 이해하고자 함으로써, 게임 이용자들의 집단지성에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기술지 방법을 적용하여, 온라인 스크립트 킬 게임 내의 상호작용과 집단지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스크립트 선택은 다양한 이유와 요소에 따라 형성되며,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장르가 인기를 끌었다. 둘째로, 이용자들은 게임 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집단지성을경험하며,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긍정적 경험과 음성 채팅 부재, 성적어필로 인한 부정적 경험이 공존하였다. 셋째로, 이용자들은 부정적 경험 극복을 위해이용문화의 개선, 피드백 시스템, 스크립트 품질 및 일관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용자들과 게임 제작자, 스크립트 작가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여 게임의 질적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온라인 스크립트 킬 게임을 비롯한 온라인 게임에서의 집단지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시스템을 개선하고 이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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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Jin Suk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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