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정서인식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Factors affecting facial emotion recognition in middle school children
- Authors
- 강다윤; 박정윤
- Issue Date
- May-2024
- Publisher
- 한국아동권리학회
- Keywords
- Adolescent; Emotion recognition; Parents; KCYPS 2018; 청소년; 정서인식능력; 부모
- Citation
- 아동과 권리, v.28, no.2, pp 189 - 206
- Pages
- 18
- Journal Title
- 아동과 권리
- Volume
- 28
- Number
- 2
- Start Page
- 189
- End Page
- 20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4254
- DOI
- 10.21459/kccr.2024.28.2.189
- ISSN
- 1226-5713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정서인식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방법: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의 2018의 제 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2,132명의 중학교 1학년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을 통해 분석되었다.
결과: 부모변인과 부모의 상호작용변인 모두 청소년의 정서인식능력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부모변인 중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 모두 청소년 의 정서인식능력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고, 또한 부모의 정서인식능력은 청소년의 정서인식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상호작용변인 중 부모님과의 대화시간과 부모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청소년의 정서인식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청소년의 정서인식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부모의 정서인식능력으로 이는 부모 스스로가 정서인식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개발 및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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