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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S 아시아대학 순위 평가지표의 영향력 분석 및 주요국 결과 비교

Authors
유완이일용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University Evaluation; Asia University Rankings;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Evaluation Indicators; 대학평가; 아시아대학순위평가; 계층적 중회귀분석; 평가지표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26, no.4, pp 125 - 152
Pages
28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125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7909
DOI
10.20306/kces.2016.26.4.125
ISSN
1229-3903
Abstract
본 논문은 QS의 아시아대학 순위 평가가 활용하고 있는 평가지표들의 총점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고, 주요 아시아권 국가들의 평가결과를 비교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QS 아시아대학 순위 평가의 2013~2015년도 결과를 이용하여 계층적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아시아권 국가들의 대학들이 획득한 평가지표와 총점의 평균을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QS 아시아대학 순위 평가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평가지표는 학계 평가였으며 평가지표들의 영향력 순서는 배정받은 가중치와 평가지표들의 표준편차 순서와 유사하였다. 국가별 비교 결과, 일본, 한국, 중국 등이 가장 많은 대학들을 상위권에 진입시켰고, 평균 점수가 가장 높은 국가는 싱가포르였다. 국가별로는 개선을 위해 집중해야 할 분야가 상이하였다. 국내 대학들이 취약한 영역은 학계평가, 교원당 논문 수, 외국인 교원 비율이었다. QS 아시아대학 순위 평가에서 상위권에 위치하기 위해서는 학계 평가를 개선시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국 내 대학들의 연구력을 향상시키고, 국제교류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정책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전략과 함께 대학 간 격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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