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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역세권개발의 잠재력평가 - 시장 및 교통연계환승잠재력을 중심으로 -

Authors
김현수임미화허재완권영종유천용
Issue Date
2016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Keywords
KTX역; 시장잠재력지표; 부동산시장; 교통환승연계; KTX Station; Market Potential Index; Real Estate Market; Transit Infrastructure
Citation
국토계획, v.51, no.3, pp 181 - 195
Pages
15
Journal Title
국토계획
Volume
51
Number
3
Start Page
181
End Page
1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8145
ISSN
1226-7147
2383-9171
Abstract
2004년 개통된 KTX역은 올해로 12년을 맞이하고 있다. 초기 KTX의 도입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대한 기대로 역의 입지선정과 관련하여 많은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실제 KTX개통이후에는 역이 위치한 지역언론들을 중심으로 경제 활성화보다는 대도시권으로의 빨대효과가 발생한다는 지적 등 지역경제의 부정적인 요소로 지목되기도 하였다. 이런 논란을 거- 이제 KTX역은 1일 이용객수의 증가와 함께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는 중요한 교통수단이 되었다. 뿐만 아니고 역을 중심으로 한 역세권개발, 도시개발사업 등 다양한 사업이이루어지며, 지역경제를 이끄는 핵심허브의 역할로자리 잡고 있다. 2014년 한국교통연구원의 보고서에 의하면 이용객의 목적도 초기에는 업무가 주를 이루던 것에서이제는 가족, 친지방문, 업무, 출장, 관광, 휴가 등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역과 용산역을 제외한 경부선 8개역과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 및 포항직결선을 대상으로 KTX 개통이후 지역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고, 각 역의 교통인프라 특성을 비교함으로서KTX역이 지역에 미치는 경제효과를 찾아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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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Real Estat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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