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관심이 연수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이경-
dc.contributor.author안지윤-
dc.contributor.author김현정-
dc.contributor.author김지혜-
dc.contributor.author유완-
dc.date.available2019-03-08T15:39:41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issn1229-154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852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개정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구현되려면 현직 교원들의 역량이 연수를 통해 함양될 필요가 있으며, 교원의 연수 참여는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관심이 연수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진이 개발한 조사 도구를 토대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전국 중등학교 교원 총 3,471명의 응답자료를 기술통계, t검증, 일원분산분석, 위계적 회귀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들의 관심도는 보통 이상이었고,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실행 요구사항, 기존 교육과정과의 차이점 등 정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대체적으로 리더십 지위에 있는 교원들의 관심도가 높고, 교육과정 개정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 과목을 담당하는 교원들이 개정 이후 자신이 가르칠 교과의 지위나 내용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높은 개인적 관심을 보였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개설될 연수에 대한 교원들의 참여 의지는 상당히 높았으며, 특히 직위가 높은 교원과 읍면지역 소재 학교에 근무하는 교원들의 참여 의지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마지막으로, 교원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그들의 연수 참여의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적 특성이나 학교 특성에 비해 그 영향력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 개정이 교수-학습실천으로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들의 관심이 필수불가결하다는 점을 규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는 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원의 관심도 제고 및 연수 참여 활성화를 겨냥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과정평가원-
dc.title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관심이 연수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Teachers’ Interest in the 2015 National Curriculum on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Professional Development-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과정평가연구, v.19, no.1, pp 23 - 47-
dc.identifier.kciidART00208267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title교육과정평가연구-
dc.citation.volume19-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82678-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2015 national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Interest in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Secondary school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2015 개정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관심도-
dc.subject.keywordAuthor교원 연수-
dc.subject.keywordAuthor증등 교사-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e Gyeong photo

Kim, Ee Gy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