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환경정책의 대기질 개선효과 분석 방법론 연구Analysis Method for Air Quality Improvement Effect of Transport and Environment Policy
- Other Titles
- Analysis Method for Air Quality Improvement Effect of Transport and Environment Policy
- Authors
- 이건우; 한진석
- Issue Date
- Feb-2017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대기질; 상향식; 도로이동오염원; 교통환경정책; 하향식; air quality; bottom-up approach; mobile source; transport and environment policy; top-down approach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35, no.1, pp.37 - 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35
- Number
- 1
- Start Page
- 37
- End Page
- 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492
- DOI
- 10.7470/jkst.2017.35.1.037
- ISSN
- 1229136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이동오염원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교통환경정책의 대기질 개선효과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해당 방법론은 정책 추진에 따른 도로이동오염원의 통행량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변화, 대기오염물질의 공간적 확산과 이로 인한 노출인구의 건강영향을 순차적으로 고려한다. 특히 도로이동오염원의 통행량 변화는 정책 효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대기질 개선효과 분석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교통수요모형 기반의 상향식 방법을 적용하여 기존 하향식 방법 대비 정책 추진에 따른 통행자의 통행행태 변화를 상세하게 반영하고자 하였다. 정책 시나리오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분석 방법론의 활용가능성을 검토하였으며, 통행자의 통행행태 변화가 예상되는 정책의 대기질 개선효과 분석은 본 연구의 분석 방법론 적용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49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