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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스 엥겔의 ‘움직임의 예술’로서의 실험 애니메이션 연구A Study on Experimental Animation as Art in Motion of Jules Engel

Other Titles
A Study on Experimental Animation as Art in Motion of Jules Engel
Authors
노승관
Issue Date
Dec-2017
Publisher
한국애니메이션학회
Keywords
experimental animation; Jules Engel; abstract animation; visual music; art in motion; 실험 애니메이션; 줄스 엥겔; 추상 애니메이션; 비주얼뮤직; 움직임의 예술
Citation
애니메이션연구, v.13, no.4, pp.79 - 96
Indexed
KCI
Journal Title
애니메이션연구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79
End Page
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620
ISSN
1738-8627
Abstract
실험 애니메이션은 독립적 예술장르일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언어의 구축과 확장에 있어 근본이 된다. 본 논문은 실험 애니메이션 작가이자 교육자로 방대한 업적을 남긴 줄스 엥겔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분석하고, 그가 주창한 ‘움직임의 예술’ 이론의 영향과 현대적 의의를 조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실험 애니메이션과 움직임의 연구동향을 개괄하였고, 줄스 엥겔의 생애와 60여 년에 걸친 작품 세계와 변화를 통사적으로 조망하였다. 그의 작품 활동을 디즈니 상업스튜디오 시기, UPA 소규모 스튜디오 시기, 캘아츠 독립애니메이션시기로 구분하여 각 시기별 작품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줄스 엥겔의 작품들과 움직임의 예술을 기반으로 한 작업 철학이 실험 애니메이션 지평에 끼친 영향과 현대적 의의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전반에서 정형화된 틀을 탈피하고 편집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제작 방식의 정립한 점, 둘째, 그가 창시한 ‘움직임의 예술’은 시각적 음악과는 구분되는 독립적 사조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 셋째, 줄스 엥겔의 연구는 개별 작가 연구의 차원이 아니라 하나의 사조로서 연구되어야 함을 결론지었다. 줄스 엥겔의 제작 철학은 융복합 및 뉴미디어 아트로의 확장을 꾀하는 현재 애니메이션 지형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가지며 새롭게 해석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줄스 엥겔이라는 아티스트에 대한 소개와 작품분석을 시도한 최초의 연구로, 애니메이터로서의 줄스 엥겔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후속 연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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