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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주행패턴을 반영한 작업부하 평가지표 개발Development of a Workload Assessment Index Based on Analyzing Driving Pattern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 Workload Assessment Index Based on Analyzing Driving Patterns
Authors
김윤종이설영최새로나오철
Issue Date
Dec-2017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driver workload; driving patter; driving simulator; NASA-TLX; vehicle platooning; 운전자 작업부하; 주행패턴; 주행 시뮬레이션; NASA-TLX; 군집주행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35, no.6, pp.545 - 556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35
Number
6
Start Page
545
End Page
5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634
DOI
10.7470/jkst.2017.35.6.545
ISSN
1229-1366
Abstract
운전자 작업부하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지표가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으나, 기존의 작업부하 평가지표의 경우 개별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주행패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운전자마다 체감하는 작업부하량과 작업부하를 극복하는 능력은 개인차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개별 운전자의 주행패턴을 반영한 새로운 작업부하 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개별 운전자의 주행패턴을 반영하기 위해 운전자 별 Steering Velocity 절대값의 평균을 임계값으로 설정하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영역의 Steering Velocity 면적의 합을 계량화한 ESA (Erratic Steering Velocity Area)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자율주행차가 비자율차와 혼재되어 주행하는 군집주행 환경을 구축하여 비자율차의 운전자가 군집주행 환경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를 ESA를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군집유무에 따른 일반 비자율차 운전자의 반응행태자료를 추출하여 NASA-Task Load Index (NASA-TLX) 점수와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차로변경 시나리오에서는 다양한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 중 ESA가 NASA-TLX 점수와 상관관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ESA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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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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