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이용 요인이 OTT 채택 및 요금 패키지별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Netflix와 Wavve 비교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진 | - |
dc.contributor.author | 진선우 |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복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8T01:18:13Z | - |
dc.date.available | 2022-07-18T01:18:13Z | - |
dc.date.created | 2022-05-04 | - |
dc.date.issued | 2022-04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792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UTAUT2 모델의 독립변인(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쾌락동기, 가격가치, 습관)들이 넷플릭스와 웨이브 채택의도 및 요금제 패키지별 수용의도에 어떤 인과관계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308명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넷플릭스의 채택의도에는 성과기대, 노력기대, 쾌락동기, 가격가치, 습관이 영향을 미쳤다. 둘째, 웨이브의 채택의도에는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가격가치, 습관이 영향을 미쳤다. 셋째, 넷플릭스의 요금제별 수용의도에서 베이직 요금제 수용의도에는 가격가치와 습관, 프리미엄 요금제 수용의도에는 성과기대, 습관이 영향을 미쳤으며, 스탠다드 요금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웨이브의 요금제별 수용의도에서 베이직 요금제 수용의도에는 가격가치가 부적 영향을, 습관이 정적 영향을 보였으며. 스탠다드 요금제 수용의도에 사회적 영향, 프리미엄 요금제 수용의도에 대하여 가격가치, 습관이 영향을 미쳤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OTT 서비스 이용 요인이 OTT 채택 및 요금 패키지별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Netflix와 Wavve 비교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OTT Service Usage Factors on OTT Adoption and Acceptance Intention by Plan Package: A Comparative Analysis of Netflix and Wavv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성복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2.22.04.3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2, no.4, pp.301 - 31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01 | - |
dc.citation.endPage | 3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325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TT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tflix | - |
dc.subject.keywordAuthor | Wav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UTAUT2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ntion of OTT Ado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ceptanc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TT 서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넷플릭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웨이브 | - |
dc.subject.keywordAuthor | UTAUT2 | - |
dc.subject.keywordAuthor | OTT 채택 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요금제 패키지별 수용의도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5812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