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문화역량 교육을 위한 한중탄뎀수업 사례와 효과Cases and Effects of Korean-Chinese Tandem Class for Intercultural Competency Education
- Other Titles
- Cases and Effects of Korean-Chinese Tandem Class for Intercultural Competency Education
- Authors
- 이효영; 한희창
- Issue Date
- Jun-2021
- Publisher
- 한국중문학회
- Keywords
- Tandem learning; intercultural education; intercultural competence; chinese language education; PBL; 탄뎀학습법; 상호문화교육; 상호문화역량; 중국어교육; PBL수업; Tandem学习法; 跨文化教学; 跨文化能力; 汉语教学; PBL
- Citation
- 중국문학연구, no.83, pp.157 - 18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중국문학연구
- Number
- 83
- Start Page
- 157
- End Page
- 1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8283
- DOI
- 10.31985/JCL.83.7
- ISSN
- 1226-6698
- Abstract
- 본 연구는 국제화, 다변화되어가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및 글로벌 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인 상호문화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호문화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국내 대학생의 상호문화역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상호문화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호문화 능력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인 ‘탄뎀학습법’을 활용한 한국과 중국 문화 비교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해당 수업을 수강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상호문화역량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들의 상호문화역량은 사전, 사후 모두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의사소통 영역과 성찰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탄뎀학습법을 적용한 한중문화비교수업이 학습자들의 상호문화역량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의사소통 능력과 성찰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마지막으로 탄뎀학습법을 활용한 수업이 단순히 학습자들의 상호문화 이해와 지식 전달을 넘어서 실천적, 행위적 관점에서 상호문화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하며, 다양한 상호문화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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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CHINES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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