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미디어 기업 CSR 활동 비교 사례 연구A Comparative Case Study on the CSR Activities between Korean and US Media Companies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Case Study on the CSR Activities between Korean and US Media Companies
- Authors
- 우형진
- Issue Date
- May-2021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미디어 기업; ISO 26000;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Media Company; ISO 26000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5, pp.36 - 4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1
- Number
- 5
- Start Page
- 36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8311
- DOI
- 10.5392/JKCA.2021.21.05.036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미디어 기업들이 수행하는 CSR 활동 목표, 대상, 추진방법, 그리고 CSR 활동 전략을 비교함으로써 양국 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특성을 파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한국과 미국의 지상파 방송사, 통신기업, 인터넷 기업의 CSR 활동 사례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한국 미디어 기업의 경우, CSR 목표와 대상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자사의 기술 및 경험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자사 비즈니스 연결을 통한 관련 시장 확장에 주안점을 두고 공익캠페인과 지역사회봉사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미국 미디어 기업은 내부 이해관계자, 즉 자사 종업원에 대한 복지 향상, ESG 인식 전환, 교육, 조직문화 등에 초점을 맞추며, 사회책임경영실천을 주요 추진방법으로 사용하였다. CSR 활동 전략은 국가 간 차이보다 매체 간 차이에서 더 극명하게 나타났다. 특히, 양국의 통신기업들이 CSR 활동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