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포츠지도자 양성을 위한 PBL 기반 체육대학 전공수업 연구The Study of PBL-based Physical Education University Major Classes for Training Sports Leaders

Other Titles
The Study of PBL-based Physical Education University Major Classes for Training Sports Leaders
Authors
김동학김동환
Issue Date
May-2021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PBL; Self-directed learning; Physical education major class; Sports leaders; 자기주도 학습; 체육대학 전공수업; 스포츠지도자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60, no.3, pp.275 - 28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60
Number
3
Start Page
275
End Page
2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8318
DOI
10.23949/kjpe.2021.5.60.3.20
ISSN
1738-964X
Abstract
이 연구는 PBL 기반 체육대학 전공수업을 연구사례로 설정하여 체육학 수업에서 PBL 수업모형이 그 목표한 바를 달성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스포츠지도사 양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 개발된 수업을 사례로 6명이 연구참여자가 선정되었고, 연구자가 PBL 수업으로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연구 결과 ‘PBL 교수자 되기’에서는 PBL 과정에서 요구되는 교수자의 역할을 충실히 담당할 수 있고, 학습자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돕고, 수업이 PBL 로서 적합한지 고민해야 한다. 둘째, ‘PBL 수업모형’에서는 교수자의 역할 수행과 학습자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통하여 PBL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셋째, ‘PBL 문제개발’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최적의 학습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연계성 있는 문제 세 가지를 개발하였다. 넷째, ‘PBL 활동’으로 7번의 발표에 전 팀원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모두 7번의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다섯째, ‘PBL 결과보고’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수행, 학습자의 PBL 활동이 결합하여 기대 이상의 결과가 도출된다. 여섯째, ‘PBL 평가’에서는 수평적 평가문화를 접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마지막으로 더 많은 PBL 수업 사례가 체육학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져야 하며, 가칭 ‘스포츠 PBL 문제은행’이 개발되어 교수자들로 하여금 PBL 수업 적용에 용이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S AND ARTS > MAJOR IN SPORT COACH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 Whan photo

KIM, Dong Whan
COLLEGE OF SPORTS AND ARTS (MAJOR IN SPORT COACH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