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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디자인 평가와 콘텐츠 감성 평가의 특성 탐색 및 상관관계 연구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Correlation of Content Design Evaluation and Content Emotional Evaluation of the Skyroad Media Facade in Daeje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Correlation of Content Design Evaluation and Content Emotional Evaluation of the Skyroad Media Facade in Daejeon
Authors
백영주김보성김성훈
Issue Date
May-2021
Publisher
한국OOH광고학회
Keywords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 디자인 평가; 콘텐츠 감성 평가; 대전 스카이로드; Media Facade; The Content Design Evaluation; The Content Sensibility Evaluation; Dajeon Skyroad
Citation
OOH광고학연구, v.18, no.2, pp.51 - 68
Indexed
KCI
Journal Title
OOH광고학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51
End Page
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08323
DOI
10.22993/joa.18.2.202105.51
ISSN
1975-9053
Abstract
본 연구는 대전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디자인 평가와 콘텐츠 감성 평가의 특성 탐색 및 관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영상물을 시청하여 대상자들이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디자인 평가 항목과 감성 어휘로 구성된 감성 평가 항목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대전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 디자인 평가 결과의 평균 비교를 진행하고, 감성 어휘의 요인 구조를 도출하여 각 요인에 포함되는 감성 어휘를 바탕으로 콘텐츠 디자인 평가 요인과의 상관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들의 미디어 파사드 경험 여부에 따라 콘텐츠 가독성 평가 항목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감성 어휘의 요인 구조로는 총 11개의 어휘가 4개의 요인 구조로 구성되었으며, 콘텐츠 쾌적성 평가 요인을 제외한 모든 콘텐츠 디자인 평가 요인에 걸쳐 공통으로 관련성이 높은 감성 어휘로는 “구식의-신식의”가 나타났다. 이는 과학도시로서의 사회적 이미지를 가진 대전의 스카이로드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가 새로움을 강조하는 콘텐츠 특성에 적절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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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G H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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