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중국어 교양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학습자정보 파악에 관하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희창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5:01:16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5:01:16Z | - |
dc.date.issued | 2017-10 | - |
dc.identifier.issn | 1229-554X | - |
dc.identifier.issn | 2733-45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09 | - |
dc.description.abstract | 많은 학생들이 함께하는 교실에서 교사는 현실적으로 모든 학생들의 학업을 꼼꼼하게 돌보기는 매우 어렵다. 그런데 교육에 있어서 학습동기가 높고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은 교사들이 어떤 교수법을 사용하건 대체로 높은 성취도를 보인다. 반면 효과적인 교수전략으로 학습을 이끌어야 하는 학습자들은 오히려 학습동기가 낮고 학업을 힘들어 하며 성과도 잘 드러나지 않는 학생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 H대학의 필수 교과인 기초 중국어 수업을 대상으로 학습환경과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학습성취도 등을 조사 분석하여 학습자특성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고, 그 조사 결과가 지니는 의미와 의의를 해석하여 활용하는 것에 관해 논의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성취도에 많은 영향을 주는 학습환경은 ① 성별 ④ 중국어 학습 경험 유무 ⑤ 이전 중국어 학습시 태도 ⑥ 이전 중국어 학습시 느꼈던 흥미정도 ⑩ 중국 대중가요 접촉 정도 등인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동기는 충분히 학습 성취도를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동기가 높으면 학습성취도가 높아질 수 있다’ 가설이 성립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습환경과 학습동기의 조사를 통해 학습자 특성을 파악하여 교수전략 설계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하였다. | - |
dc.format.extent | 3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중국언어학회 | - |
dc.title | 기초 중국어 교양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학습자정보 파악에 관하여 | - |
dc.title.alternative | On grasp of student information for effective management of basic Chinese classe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38068/KJCL.72.1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중국언어연구, no.72, pp 323 - 354 | - |
dc.citation.title | 중국언어연구 | - |
dc.citation.number | 72 | - |
dc.citation.startPage | 323 | - |
dc.citation.endPage | 35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7866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 Chinese Cour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Enviro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 Characteris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Achie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양중국어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환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 특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성취도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7274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