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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환경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감성적 경험 적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Applying Emotional Experience of Wearable Devices in IoT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on Applying Emotional Experience of Wearable Devices in IoT Environment
Authors
민슬기김성훈
Issue Date
Sep-2017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감성적 경험; 웨어러블 디바이스; IoT 환경; Emotional Experience; Wearable Device; IoT Environment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3, pp.307 - 31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307
End Page
3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043
DOI
10.18208/ksdc.2017.23.3.307
ISSN
1598-6497
Abstract
미디어의 융⋅복합 기술이 발달하면서 네트워크를통해 모든 기기와 사물이 연결되는 IoT(Internet of Things)환경이 도래하였으며, 이에 따라 사람의 신체에 착용 및 부착하여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급격한 속도로성장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기술력에 비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지 못해 판매가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이는 기기의 기능적인 면에 비해 주 고객층의 감정이나 가치와같은 감성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못한 결과라는 것을문헌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IoT(Internet of Things)환경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성을 높이고 구매의도와 만족도를 향상시킬수 있는 발전 방안으로서, 사용자의 가치와 경험을 통해 기기에 대한 이해 및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감성적 경험을 적용하여 그 유형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일차적으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각 용어의 개념및 유형을 살펴보았으며, 감성적 경험의 요소로 직관적 감성경험, 행동적 감성경험, 사고인지적 감성경험을 도출하여 연구에 적용하였다. 도출된 감성적 경험에 따른 웨어러블 디바이스 분석모형을 통해 전문가/ 비전문가 그룹의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을통해 각 디바이스 유형에 적합한 감성적 경험요소를확인하였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빠르게 ICT기술이융합되고 연결되는 시대에 맞춰 다양하고 즉각적으로변화하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감성 및 경험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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