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교육효과 : 공자학원(孔子學院)의 학습자를 중심으로The Relationships between Communication Factors and Educational Effects : Focusing on Confucius Institutes’ Student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munication Factors and Educational Effects : Focusing on Confucius Institutes’ Students
Authors
장경여김정기
Issue Date
Jun-2017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Confucius Institute; Communication style; Communication motive; Educational effect; 공자학원;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커뮤니케이션 동기; 교육효과
Citation
한국소통학보, v.16, no.2, pp.35 - 7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35
End Page
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03
DOI
10.22902/jsmcr.2017.16.2.002
ISSN
1598-7752
Abstract
이 연구는 공자학원을 연구대상으로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동기, 교육효과(만족감, 학습효과)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공자학원에 재학 중인 208명 한국인 학습자의 응답에 대해 분석한 결과, 학습자의 7개 커뮤니케이션 동기가 밝혀졌다(참여동기, 관계동기, 환심사기동기, 변명동기, 기능동기, 자아추구동기, 보강동기). 교수자의 타인배려 스타일과 유연 스타일은 교육효과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지니는 반면, 자기주장 스타일은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동기와 교육효과는 대체로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만족감 형성에 교수자의 유연 스타일, 학습자의 참여동기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습효과 형성에는 교수자의 타인배려 스타일과 유연 스타일, 학습자의 참여동기가 긍정적인 영향을, 반면에 자기주장 스타일과 환심사기동기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효율적인 교육에 기여하는 커뮤니케이션 요소의 역할을 보다 구체적으로 조사하는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논의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