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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아바타의 용도별 사용 효율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iciency of Avatars Used in Metavers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Avatars Used in Metaverse
Authors
김미리정의태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메타버스; 아바타 디자인; 효율성; Metaverse; Avatar Design; Efficiency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0, no.1, pp.169 - 182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169
End Page
1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067
DOI
10.18852/bdak.2022.20.1.169
ISSN
1738-0863
Abstract
언택트 사회로 접어들어 디지털이 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대체 공간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했다. 단연 주목받는 것은 메타버스로 스마트폰이나 기타 매체로 체험 가능한 경제활동 및 사회활동 가상세계이다. 제2의 삶과 비대면 모임이 가능한 메타버스는 플랫폼 용도와 목적에 따라 아바타 디자인과 그에 따른 연출에 있어서 차이를 보인다. 원활한 경제 활동을 위해 효율성을 높여 메타버스 플랫폼에 적합한 아바타를 구현하여 경제성의 창출을 극대화해야 한다. 연구목적은 메타버스 아바타의 의미와 플랫폼 용도에 따른 효율적 아바타 디자인 연출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 범위 및 방법은 문헌 조사로 메타버스와 아바타 디자인을 정의, 실증 조사로 플랫폼 용도별 아바타 감정표현과 디자인 특성을 파악한다. 국내 상용화된 메타버스 중 용도가 다른 플랫폼 10개를 다속성 비교 분석하여 평가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플랫폼의 아바타 디자인 및 감정 표현이 의미 전달과 감정의 전달 목적에 따라 표정과 동작의 차이를 보이며, 목적에 맞는 아바타 경우 브랜드 호감도가 비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은 첫째, 익살스러운 감정 표현이 사용자 간의 친밀감을 느끼게 해주어 친목을 위한 플랫폼일수록 과장된 감정 표현을 선호한다. 둘째, 업무 목적 플랫폼에선 자신과 닮은 현실적인 캐릭터를, 게임성이 강할수록 데포르메가 강한 도형화된 캐릭터를 선호한다. 셋째, 단순한 아바타일수록 응용이 쉽기 때문에 소비자의 상징화된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캐릭터에 애착을 많이 부여하게 된다. 급속도로 성장한 메타버스 시장은 기업들의 관심을 차지하고 있다. 플랫폼 목적과 용도에 맞는 효율적 아바타 디자인은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여 경쟁력을 도모하고 향후 새로운 시장과 그에 맞는 거대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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