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영화 반복 소비 결정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Determinants of Repeated Viewing of Movies among College Students
- Other Titles
- Determinants of Repeated Viewing of Movies among College Students
- Authors
- 여묘; 전범수
- Issue Date
- Jun-2017
- 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Keywords
- 영화; 반복 소비; 이용 동기; Movie; Repeated Viewing; Motivation to Use
- Citation
- 한국소통학보, v.16, no.2, pp.7 - 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소통학보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7
- End Page
- 3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27
- DOI
- 10.22902/jsmcr.2017.16.2.001
- ISSN
- 1598-7752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화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방식을 포함해 이와 같은 반복 이용을 결정하는 요인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핵심적인 분석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극장에서 영화를 반복 소비하는 경우, 영화를 경험이나 성찰 등 진지한 목적으로 소비하려는 대학생 응답자들일수록, 팬덤 정도가 높을수록 극장에서의 영화 반복 소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화를 인간관계와 같이 사회적 목적으로 소비하지 않을수록 그리고 이성 친구가 없을수록 극장에서의 영화 반복 소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극장에서 영화를 본 뒤 VOD를 통해 영화를 반복 소비하는 경우, 로맨틱 코미디 또는 실험 예술 장르를 선호하는 대학생 응답자들일수록 그들이 영화를 경험 및 성찰 등 진지한 목적으로 소비할 때 그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험 및 성찰을 목적으로 영화를 이용하려는 동기와 실험/예술 장르 선호도가 높은 응답자들일수록 VOD를 통해 영화를 반복적으로 소비하려는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