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및 인접차량과의 상호작용분석을 통한 차량의 주행안전성 평가기법 개발 연구A Methodology for Evaluating Vehicle Driving Safety Based on the Analysis of Interactions With Roads and Adjacent Vehicles
- Other Titles
-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Vehicle Driving Safety Based on the Analysis of Interactions With Roads and Adjacent Vehicles
- Authors
- 박재홍; 오철; 윤덕근
- Issue Date
- Apr-2017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알고리즘; 도로기하구조; SDI; 교통안전지표; 교통사고; Algorithm; Highway geometric; SDI(Safety Distance Index); SSM(Surrogate Safety Measure); Traffic accident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35, no.2, pp.116 - 1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35
- Number
- 2
- Start Page
- 116
- End Page
- 12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75
- DOI
- 10.7470/jkst.2017.35.1.116
- ISSN
- 1229-1366
- Abstract
-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주변 차량 및 도로기하구조 상태 변화에 대한 인지부족과 적절한 회피행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차량의 물리적 충돌사건으로 정의 될 수 있다. 따라서, 운전자가 도로를 주행하면서 만들어 내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교통사고를 유발할 개연성이 높은 이벤트를 검지하는 것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선결조건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류 도로를 대상으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가 부착된 조사 차량을 이용하여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환경 정보를 취득하였다. 취득된 정보를 가공하여 차량의 상호 작용 및 도로기하구조 특성을 고려한 주변차량과의 충돌 가능성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특히, 도로기하구조를 제한속도(직선부), 안전속도(곡선부)로 구분하여 평가하고, 교통안전지표인 SDI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론은 도래하는 자율주행시대에 차량의 센서로 부터 수집이 가능한 자료를 이용하여 안전성을 평가한다는 관점에서 향후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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