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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구간 교대통행 동적제어 알고리즘 개발Development of Work Zone Traffic Control Algorithm for Two Lane Road

Other Titles
Development of Work Zone Traffic Control Algorithm for Two Lane Road
Authors
박현진오철문재필
Issue Date
Apr-2017
Publisher
한국ITS학회
Keywords
교대통행 공사구간; 교통제어; 알고리즘; 최적화; 운영효율성; Two-Way Work Zone; Safety; Traffic Control; Algorithm; Optimization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16, no.2, pp.23 - 3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23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78
DOI
10.12815/kits.2017.16.2.23
ISSN
1738-0774
Abstract
교대통행은 2차로 도로에서 한 차로를 점용한 공사 시, 다른 한 차로를 교대로 사용하여교통류를 처리하는 공사구간 교통관리기법이다. 신호수를 이용한 교대통행 교통관리 방안은 작업자의 안전문제와 방향별 통과 교통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런 잠재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이동식 교대통행 운영시스템을 개발ㆍ적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시스템의 교통제어 기법을 개발하였다. 검지기에서 수집되는 방향별 교통량을 이용하여 공사구간 교대통행에 적용 가능한 교통제어 운영변수를 도출하고, 공사구간 내 차량의 존재 유무를 고려한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또한 교대통행 제어시스템의 운영효율성 극대화를 위하여 제어변수 최적화를 실시하였다. 최적화방안으로 유전알고리즘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적용 유무에 따른 지체시간을 산출하여 운영효율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최적화를 시행했을 때 총 지체시간과 차량 한 대당 지체시간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대통행 동적제어 알고리즘을 통하여 교대통행 공사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에게 지체시간 감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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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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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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