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제품다양화와 자기잠식Product Proliferation and Cannibalization

Other Titles
Product Proliferation and Cannibalization
Authors
고동희
Issue Date
Mar-2017
Publisher
한국산업조직학회
Keywords
Product Line; Cannibalization; Degrading quality; 제품다양화; 자기잠식; 전략적 품질저하
Citation
산업조직연구, v.25, no.1, pp.77 - 100
Indexed
KCI
Journal Title
산업조직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77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88
DOI
10.36354/KJIO.25.1.4
ISSN
1226-2633
Abstract
소비자간 품질에 대한 선호도가 차이가 있는 시장에서 제품다양화시 자기잠식 발생가능성을 독점과 복점, 모든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와 일부의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경우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모든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경우에는 독점에서는 자기잠식이 발생하지만 복점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일부의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경우에는 두 시장에서 동일하게 소비자 그룹간 품질에 대한 선호도 차이가 적은 경우에만 자기잠식이 발생한다. 자기잠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품질저하의 크기는 소비자 그룹간 품질에 대한 선호도 차이 및 그룹간 소비자 수의 비율에 의하여 결정된다. 하위 그룹과 상위 그룹과의 선호도 차이가 클수록, 상위 그룹에 비하여 하위 그룹의 소비자 수가 적을수록 자기잠식의 문제가 심화됨으로 품질 저하가 더 많이 필요하다. 자기잠식의 문제가 아주 크면 해당 제품의 생산을 중단하며, 특정 조건하에서 선호도가 낮은 두 그룹을 대상으로 한 개의 제품을 생산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H, DONG HEE photo

KOH, DONG HEE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