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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디즈니랜드의 현지화 전략Shanghai Disneyland Localization Strategy

Other Titles
Shanghai Disneyland Localization Strategy
Authors
김치호
Issue Date
Mar-2017
Publisher
인문콘텐츠학회
Keywords
Disney; Shanghai Disneyland; Theme Park; Global; Localization; 디즈니; 상하이디즈니랜드; 테마파크; 글로벌; 현지화
Citation
인문콘텐츠, no.44, pp.309 - 329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콘텐츠
Number
44
Start Page
309
End Page
3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195
DOI
10.18662/humancon.2017.03.44.309
ISSN
1975-4469
Abstract
디즈니의 여섯 번째 글로벌 테마파크인 상하이디즈니랜드는 2016년 중국에 오픈하였다. 앞서 1983년에 도쿄디즈니랜드를 오픈하고, 1992년에는 유로디즈니랜드, 2005년에는 홍콩디즈니랜드를 오픈하였다. 특히 가장 최근 오픈한 상하이디즈니랜드는 초기 검토부터 17년 이상으로 가장 오랜 시간이 걸렸고, 55억불이나 투자하여오픈한 디즈니 최대 규모의 테마파크 중 하나이다. 글로벌 기업인 디즈니에게 세계 최대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서의 현지화 전략은필수적이다. 디즈니는 앞서 오픈한 글로벌 테마파크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검토를 통해 상하이디즈니랜드를 기획하고, 상하이디즈니랜드를 방문하게 될 입장객을 최대한 유치하기 위해 현지화를 고려하였다. 상하이디즈니랜드의 현지화는테마파크의 레이아웃과 디자인, 어트랙션의 운영, 식음과 상품시설 등 파크 전반적으로 기획되고 실행되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의 기획에도 불구하고, 상하이디즈니랜드는 개장시기부터내부정책, 고객과 관점 등 여러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내부정책은 가격정책 및 운영에 대한 문제점이고, 고객관점은 고객문화에 대한 이슈이며 경쟁은 중국 현지 경쟁사의 다소 공격적이며 비판적인 도전이라도 할 수 있다. 결국 개장부터 시작된 문제점해결 및 시장 확대와 투자회수 관점에서도 보다 적극적인 현지화와 조율된 시장대응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과거 디즈니가 글로벌화를 추진해 온 내용을 살펴보고, 상하이디즈니랜드에서 실행 중인 현지화 전략 및 사례를 확인하여 과연 미래에 가장많은 입장객이 방문하는 테마파크로 도약할 수 있는 지 여부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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