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각학습개발과 융합 형 인재개발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뉴로 피드백의 뇌 활성화에 따른 인지기능 향상을 기반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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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지혜 | - |
dc.contributor.author | 윤종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5:04:56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5:04:56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7-03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207 | - |
dc.description.abstract | 미래형 인재에 대해 요즘 화두가 되어 지고 있는STEAM(융합)교육에 있어 창의성개발이 중요시 되고있다.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인재양성은 급진적인 21C 사회적 변화의 흐름 속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으로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 속에 창의와 융합을 강조한 창의 융합 형 인재양성은 이 시대 교육에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학교학습의 수업 프로그램과 교과과정에 창의성을 강조하며 교과간의 경계선을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중이다. 이러한 융합 형 교육에있어 핵심적인 “창의성“에 관한 기반은 공감각적 오감능력으로부터 길러질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가지 사례와 연구로 검증되어 있다. 타고나 공감각과 학습에 의한 공감각의 능력이 여러 지식을 통합적으로사고하고 새로운 창의적 부산물을 만들어내는 기반능력이 되어 지므로 공감각학습은 이 시대에 꼭 필요로하는 학습이라 할 수 있다. 후천성 공감각능력이 학습되어질 수 있다는 검증으로 뉴로 피드백, 즉 뇌파통제를 통한 오감능력 상승과 이를 통한 창의력 상승, 지능개발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과 학습법은 이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인재양성에 있어 반드시 필요로 하는 교육기반으로 인식되며 창의력개발뿐 아니라 공감각 기능을가지고 있는 영⋅유아 교육을 시작으로 초⋅중⋅고 학습프로그램, 영재개발 교육 등에 활용되어 선진 창의융합 형 인재를 개발하고 육성하는 기반으로 폭넓게 연구되어져야 한다.미래형 인재에 대해 요즘 화두가 되어 지고 있는STEAM(융합)교육에 있어 창의성개발이 중요시 되고있다.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인재양성은 급진적인 21C 사회적 변화의 흐름 속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으로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 속에 창의와 융합을 강조한 창의 융합 형 인재양성은 이 시대 교육에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학교학습의 수업 프로그램과 교과과정에 창의성을 강조하며 교과간의 경계선을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중이다. 이러한 융합 형 교육에있어 핵심적인 “창의성“에 관한 기반은 공감각적 오감능력으로부터 길러질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가지 사례와 연구로 검증되어 있다. 타고나 공감각과 학습에 의한 공감각의 능력이 여러 지식을 통합적으로사고하고 새로운 창의적 부산물을 만들어내는 기반능력이 되어 지므로 공감각학습은 이 시대에 꼭 필요로하는 학습이라 할 수 있다. 후천성 공감각능력이 학습되어질 수 있다는 검증으로 뉴로 피드백, 즉 뇌파통제를 통한 오감능력 상승과 이를 통한 창의력 상승, 지능개발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과 학습법은 이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인재양성에 있어 반드시 필요로 하는 교육기반으로 인식되며 창의력개발뿐 아니라 공감각 기능을가지고 있는 영⋅유아 교육을 시작으로 초⋅중⋅고 학습프로그램, 영재개발 교육 등에 활용되어 선진 창의융합 형 인재를 개발하고 육성하는 기반으로 폭넓게 연구되어져야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공감각학습개발과 융합 형 인재개발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뉴로 피드백의 뇌 활성화에 따른 인지기능 향상을 기반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Learning Development and Convergen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Based on Improvement of Cognitive Function by Brain Activation of Neurofeedback-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종영 | - |
dc.identifier.doi | 10.18208/ksdc.2017.23.1.49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1, pp.491 - 50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91 | - |
dc.citation.endPage | 50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0865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ynesthes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Synesthesia Stud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uro-Fuzzy Feedback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inwav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in Wave Contr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Fusion Tal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교육 공감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감각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뉴로피드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뇌파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뇌파통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인재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131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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