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각학습개발과 융합 형 인재개발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뉴로 피드백의 뇌 활성화에 따른 인지기능 향상을 기반으로-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Learning Development and Convergen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Based on Improvement of Cognitive Function by Brain Activation of Neurofeedback-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Learning Development and Convergen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Based on Improvement of Cognitive Function by Brain Activation of Neurofeedback-
- Authors
- 이지혜; 윤종영
- Issue Date
- Mar-2017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STEAM; Convergence Education; Synesthesia; Synesthesia Studies; Creativity; Neuro-Fuzzy Feedback; Brainwave Education; Brain Wave Control; Fusion Talent; 융합교육; 융합교육 공감각; 공감각 학습; 창의력; 뉴로피드백; 뇌파교육; 뇌파통제; 융합인재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1, pp.491 - 50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491
- End Page
- 50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207
- DOI
- 10.18208/ksdc.2017.23.1.491
- ISSN
- 1598-6497
- Abstract
- 미래형 인재에 대해 요즘 화두가 되어 지고 있는STEAM(융합)교육에 있어 창의성개발이 중요시 되고있다.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인재양성은 급진적인 21C 사회적 변화의 흐름 속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으로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 속에 창의와 융합을 강조한 창의 융합 형 인재양성은 이 시대 교육에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학교학습의 수업 프로그램과 교과과정에 창의성을 강조하며 교과간의 경계선을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중이다. 이러한 융합 형 교육에있어 핵심적인 “창의성“에 관한 기반은 공감각적 오감능력으로부터 길러질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가지 사례와 연구로 검증되어 있다. 타고나 공감각과 학습에 의한 공감각의 능력이 여러 지식을 통합적으로사고하고 새로운 창의적 부산물을 만들어내는 기반능력이 되어 지므로 공감각학습은 이 시대에 꼭 필요로하는 학습이라 할 수 있다. 후천성 공감각능력이 학습되어질 수 있다는 검증으로 뉴로 피드백, 즉 뇌파통제를 통한 오감능력 상승과 이를 통한 창의력 상승, 지능개발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과 학습법은 이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인재양성에 있어 반드시 필요로 하는 교육기반으로 인식되며 창의력개발뿐 아니라 공감각 기능을가지고 있는 영⋅유아 교육을 시작으로 초⋅중⋅고 학습프로그램, 영재개발 교육 등에 활용되어 선진 창의융합 형 인재를 개발하고 육성하는 기반으로 폭넓게 연구되어져야 한다.미래형 인재에 대해 요즘 화두가 되어 지고 있는STEAM(융합)교육에 있어 창의성개발이 중요시 되고있다.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인재양성은 급진적인 21C 사회적 변화의 흐름 속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으로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 속에 창의와 융합을 강조한 창의 융합 형 인재양성은 이 시대 교육에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학교학습의 수업 프로그램과 교과과정에 창의성을 강조하며 교과간의 경계선을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중이다. 이러한 융합 형 교육에있어 핵심적인 “창의성“에 관한 기반은 공감각적 오감능력으로부터 길러질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가지 사례와 연구로 검증되어 있다. 타고나 공감각과 학습에 의한 공감각의 능력이 여러 지식을 통합적으로사고하고 새로운 창의적 부산물을 만들어내는 기반능력이 되어 지므로 공감각학습은 이 시대에 꼭 필요로하는 학습이라 할 수 있다. 후천성 공감각능력이 학습되어질 수 있다는 검증으로 뉴로 피드백, 즉 뇌파통제를 통한 오감능력 상승과 이를 통한 창의력 상승, 지능개발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과 학습법은 이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인재양성에 있어 반드시 필요로 하는 교육기반으로 인식되며 창의력개발뿐 아니라 공감각 기능을가지고 있는 영⋅유아 교육을 시작으로 초⋅중⋅고 학습프로그램, 영재개발 교육 등에 활용되어 선진 창의융합 형 인재를 개발하고 육성하는 기반으로 폭넓게 연구되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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