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역문화가 강조된 옌타이 고량주 패키지 디자인 연구A Study on the Package Design of Yantai Sorghum Liquor with Emphasis on Local Cultur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ackage Design of Yantai Sorghum Liquor with Emphasis on Local Culture
Authors
장군환김응화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고량주 패키지; 옌타이; 지역문화; Sorghum Liquor Package; Yantai; Local Culture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1, no.2, pp.275 - 286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275
End Page
2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3580
DOI
10.18852/bdak.2023.21.2.275
ISSN
1738-0863
Abstract
소비자의 제품 품질과 외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옌타이 고량주는 전통적인 양조 기술로 오랜 역사와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 패키지 디자인은 전통과 현대의 조화로움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야 하는 숙제를 가지고 있다. 연구목적은 옌타이 고량주의 외부 패키지 디자인 개선을 통해 시장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본 논문에서 전 세계 상위 10위 순위의 고량주 브랜드를 분석하고, 그들의 현재 패키지 디자인을 분석할 것이다. 그 후에, 시장 조사 결과를 고려하여, 옌타이 고량주의 패키지 디자인을 혁신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이에는 이미지 디자인, 색상 조합, 글꼴 디자인 등이 포함된다. 연구결과가 사례를 분석하여 지역 문화와 패키지 사이의 관계를 이번 패키지 리뉴얼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크게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제품에 지역 특성을 부여했음도 알 수 있다. 따라서 방안 1을 옌타이 고량주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의 최종 방안으로 선택하였다. 젊은 소비자 층을 표적으로 한 브랜드 패키지 혁신을 통해 옌타이 고량주 브랜드에 대한 기대를 불러일으켜 구매력도 함께 높이면, 옌타이 고량주 패키지 디자인에 전통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감각을 조화시켜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지역적인 문화를 적절히 반영한다면 독특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ung hwa photo

Kim, eung hwa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