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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용이 신종 감염병에 대한 위험인식과 예방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 처리 전략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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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활빈-
dc.contributor.author오현정-
dc.contributor.author홍다예-
dc.contributor.author심재철-
dc.contributor.author장정헌-
dc.date.accessioned2023-08-16T08:30:21Z-
dc.date.available2023-08-16T08:30:21Z-
dc.date.issued2018-12-
dc.identifier.issn1227-81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4267-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개인의 미디어 이용과 정보 처리 전략이 신종 감염병에 대한 위험 인식과 예방행동 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일반 대중은 “미디어 이용(매스미디어 이용, 인터넷 이용: S) → 정보 처리 전략(성찰적 숙고: R) → 심리 상태 변화(위험 인식: O2) → 예방행동 의도(R)”의 경로에 따라서 관련 예방행동 의도를 형성한다. 본 연구는 O1-S-R-O2-R 커뮤니케이션 매개 모델을 적용하여 2000년대 이후 한국사회에서 큰 위기였던 신종플루의 사례를 2011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용역 과제에서 수집했던 데이터(N = 1,001명)를 이용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미디어 이용과 예방행동 의도의 관계는 정보 처리 전략과 위험 인식을 통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인이 미디어를 통해 위험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될 때, 정보 처리 전략을 통해서 위험 인식을 하며, 이에 따라 예방행동 의도가 높아졌다. 이 연구는 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사용된 O1-S-R-O2-R 모델이 감염병 이슈와 같은 건강 관련 분야에서도 유용한 이론임을 밝혔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가 있다. 한국 사회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미디어를 통한 위험 인식과 예방행동 의도에 대한 실천적 함의를 논의했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examines how individual media us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an have an influence on risk perceptions and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s of an emerging infectious disease. Previous studies have shown that the general public forms its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 through the route of “media use (mass media and the Internet) → information processing (reflective reasoning) → orientation (risk perception) → response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 Drawn on the O1-S-R-O2-R Communication Mediation Model, we explored the case of H1N1 Influenza.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as a part of the KFDA’s project in 2011 (N = 1,001). The findings revealed that the associations between media use and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s were significantly mediated by information processing and risk perceptions. Respondents who were more frequently gaining information from massmedia and the Internet tended to perceive greater risks and increase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s through their information processing. This study contributes to risk and health communication literature by empirically investigating the O1-S-R-O2-R Communication Mediation Model with one of major health topics. In addition, the findings can provide useful and practical information for health practitioners during the health crisis.-
dc.format.extent3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미디어 이용이 신종 감염병에 대한 위험인식과 예방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 처리 전략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Media Use on Risk Perceptions and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s of an Emerging Infectious Disease: Focused on the Mediated Effects of Information Processing-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6914/ar.2018.119.12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연구, no.119, pp 123 - 152-
dc.citation.title광고연구-
dc.citation.number119-
dc.citation.startPage123-
dc.citation.endPage152-
dc.type.docType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dc.identifier.kciidART00243156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O1-S-R-O2-R-
dc.subject.keywordAuthor정보 처리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감염병-
dc.subject.keywordAuthor위험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예방행동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O1-S-R-O2-R-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on processing-
dc.subject.keywordAuthorinfectious disease-
dc.subject.keywordAuthorrisk 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ssl.access.hanyang.ac.kr:8443/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61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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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Hyun Jung
ERICA 커뮤니케이션&컬처대학 (ERICA 광고홍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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