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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스크린 환경에서의 크로스미디어광고의 통합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광고인게이지먼트효과를 중심으로Integrated Effects of Cross-Media Advertising in N-Screen Environment: With Emphasis on Advertising Engagement Effect

Other Titles
Integrated Effects of Cross-Media Advertising in N-Screen Environment: With Emphasis on Advertising Engagement Effect
Authors
이경렬
Issue Date
Feb-2017
Publishe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N-Screen; Cross-Media; Engagement; Online; Mobile; Video Advertising; VTR; CTR; N-스크린; 크로스미디어; 온라인; 모바일; 동영상 광고; 인게이지먼트; 광고시청완료율; 클릭완성률
Citation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5, no.1, pp.215 - 237
Indexed
KCI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215
End Page
2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535
DOI
10.23875/kca.25.1.9
ISSN
1598-4494
Abstract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및 모바일을 결합한 크로스미디어 광고캠페인의 통합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과 모바일을 동시에 활용하여 크로스미디어 광고캠페인을 집행하였을 경우와 온라인 혹은 모바일 단일 매체만을 활용하여 광고캠페인을 집행하였을 경우 인게이지먼트(광고시청완료율과 클릭완성률)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주요 동영상 미디어렙사들의 협조를 얻어 지난 3년 간 실제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집행된 총 659 개의 동영상 광고캠페인들로부터 광고시청완료율(VTR)과 클릭완성률(CTR) 자료를수집하였으며, 온라인과 모바일을 결합한 크로스미디어 광고캠페인의 통합 효과를 변량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과 모바일 결합 매체를 활용한 광고캠페인의 광고시청완료율(VTR)이 온라인 혹은 모바일 단일매체를 활용한 광고캠페인의 경우보다 광고시청완료율(VTR)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모바일 결합매체와 모바일 단일매체 간의 광고시청완료율(VTR)의 차이는 제품관여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온라인/모바일 결합매체와 모바일 단일매체 간의 클릭완성률(CTR)의 차이는 제품관여도의 영향을 받지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시청완료율(VTR)을 일차적 목표로 하는 온라인 광고캠페인의 경우 온라인과 모바일 동영상 광고를 결합한 크로스미디어 광고캠페인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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