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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신뢰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언론인 평가와 뉴스정보 신뢰도, 정치사회 관심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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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미연-
dc.contributor.author이형석-
dc.date.accessioned2024-06-13T01:00:33Z-
dc.date.available2024-06-13T01:00:33Z-
dc.date.issued2024-05-
dc.identifier.issn1976-733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19415-
dc.description.abstract언론의 신뢰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 언론 신뢰는 사회적 신뢰를 형성하여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에 있어 주요 요인으로, 언론 신뢰의 기반인 언론 및 언론인에 대한 평가와 인식이 중요하게 다뤄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신뢰 형성에 있어 미디어 수용자가인식하는 언론문제 인식과 언론인에 대한 평가 및 뉴스정보 신뢰도, 수용자의 정치사회 관심도의 통합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2023년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실시한<2023 미디어수용자 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SPSS PROCESS macro를 통해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언론문제 인식이 부정적일수록 사회적 신뢰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언론문제 인식과 사회적 신뢰 관계에서 언론인 평가와 뉴스정보 신뢰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언론인 평가와 사회적 신뢰 간 관계에서 언론 수용자의 정치사회 관심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뉴스정보 신뢰와 사회적 신뢰 간 관계에서 수용자의 정치사회 관심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신뢰가 갖는 의미와 사회의 발전을 위한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언론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투영하여 언론 및 언론인, 뉴스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를향상시켜야함을 강조할 수 있다.-
dc.description.abstractTrust in media continues to decline, particularly when media fails to meet public expectations of responsibility.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terplay between perceptions of media issues, evaluations of journalists, and trust in news, and their collective impact on social trust. Utilizing data from the 2023 Media Acceptance Survey conducted by the Korea Press Promotion Foundation, the results demonstrate that evaluations of journalists and trust in news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media issues and social trust. Furthermore, the audience’s level of interest in political and social affairs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journalist evaluations and social trust. Conversely, interest in politics does not significantly influ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in news and social trust. These findings highlight the critical need to reinforce trust in contemporary society by enhancing the overall reliability of media and news, and ensuring that media roles are in line with societal expectations.-
dc.format.extent3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회과학연구소-
dc.title사회적 신뢰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언론인 평가와 뉴스정보 신뢰도, 정치사회 관심도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How is Social Trust Formed?*: Focusing on the Evaluation of Journalists, Reliability of News Information, and Interest in Political Societ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7582/CSPP.2024.18.1.2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융합사회와 공공정책, v.18, no.1, pp 207 - 238-
dc.citation.title융합사회와 공공정책-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07-
dc.citation.endPage238-
dc.identifier.kciidART00308412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언론 신뢰-
dc.subject.keywordAuthor언론인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신뢰-
dc.subject.keywordAuthor정치성향-
dc.subject.keywordAuthorMedia Trust-
dc.subject.keywordAuthorJournalist Evaluation-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Trust-
dc.subject.keywordAuthorPolitical Orientation-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Detail/Ar?key=4094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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