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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이론을 기반으로 한 ‘치웬’의 창의문화상품 디자인

Authors
정의태
Issue Date
Mar-2025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치웬; Kano 모델; 밈 이론; TOPSIS 평가. 근거이론; 창의문화상품 디자인; Chiwen; Kano model; Meme theory; TOPSIS evaluation; Grounded theory; Creative cultural goods design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31, no.1, pp 313 - 327
Pages
1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31
Number
1
Start Page
313
End Page
3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5310
DOI
10.18208/ksdc.2025.31.1.313
ISSN
1598649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통 건축 요소인 치웬의 문화 유전자를 계승하고, 이를 현대 디자인에 적용하고자 한다. 치웬은 중국 고대 건축물의 지붕 장식으로서 보호와길상을 상징하며, 산시성의 다양한 고대 건축물에서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건축의 변화 속에서도 치웬의 전통적 의미를 유지하면서 현대적 감각에 맞춘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본 연구는 Kano 모델, 밈 이론, 그라운드 이론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문화 유전자 요소를 기반으로소방 헬멧 디자인에 치웬의 요소를 통합하였으며, TOPSIS 분석 방법을 통해 제안된 디자인의 종합 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치웬 요소를 융합한 현대디자인은 전통 문화를 효과적으로 계승할 뿐만 아니라제품의 디자인 매력과 시장 가치를 크게 향상시킬 수있음을 보여주었다. 동시에, TOPSIS 분석을 통해 디자인 요소의 우선순위가 명확히 규명되었으며, 특히형태, 패턴 요소, 문화적 의미가 디자인의 핵심적 역할을 하여 소비자의 문화적 정체감을 자극하는 것으로나타났다. A안은 문화유산 계승과 디자인 매력 측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반면, B안과 C안은 전체 평가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향후 디자인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치웬과 같은전통 건축 요소의 현대적 재해석과 디자인 응용을 통해, 문화유산 보호와 창의 산업 발전에서의 잠재력을입증하였다. 또한, 문화 요소와 제품 기능 간의 균형이매우 중요함을 발견하였으며, 향후 치웬 요소를 다른제품에 적용하여 창의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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