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명인과 도시 관광 마케팅: 이미지 전이 모델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욱초-
dc.contributor.author박세진-
dc.date.accessioned2025-09-11T05:30:33Z-
dc.date.available2025-09-11T05:30:33Z-
dc.date.issued2025-07-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6371-
dc.description.abstract가속화된 글로벌화와 디지털화로 인해 문화 산업과 관광 산업 간의 연계성은 더욱 밀접해졌으며, 유명인을 활용한 도시 홍보는 점차 도시 관광 마케팅의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유명인에 대한 강한 감정적 애착은 유명인의 출신지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방문 의도 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이미지 전이 모델(Meaning Transfer Model, MTM)에 기반해 유명인의 이미지가 출신지 도시에 대한 태도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아울러 도시 관광 요소(경관, 체험 요소, 경제 기반, 관광 환경 등)가 이들 관계에서 어떠한 효과를 발휘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팬 그룹과 일반인 그룹으로 구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유명인 이미지는 출신지 이미지 형성과 도시 브랜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성된 도시 이미지 브랜드 태도가 도시 방문 의도로 전이됨을 확인하였다. 특히, 팬 그룹의 경우 유명인 이미지의 직접적 영향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으나, 일반인 그룹에서는 도시 관광 요소가 결합되어야만 이미지 전이가 발생하였다. 이는 도시 관광 마케팅에 있어 유명인 이미지와 도시 관광 자원의 유기적 결합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도시 마케팅 전략 수립 간 두 요소를 통합적으로 활용할 경우 효과적인 관광 활성화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유명인과 도시 관광 마케팅: 이미지 전이 모델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Celebrity and City Tourism Marketing: Focusing on the Meaning Transfer Model-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27, no.3, pp 73 - 97-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73-
dc.citation.endPage97-
dc.type.docTypeY-
dc.identifier.kciidART00323048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eaning Transfer Model • Celebrity Image • Celebrity Hometown Image • City Brand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이미지 전이 모델 • 유명인 이미지 • 유명인 출신지 이미지 • 도시 브랜드태도 • 도시 관광 요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ejin photo

Park, Sejin
ERICA 커뮤니케이션&컬처대학 (ERICA 미디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