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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시뮬레이션 기반 지상도로와 지하도로 합류부 교통운영 전략 평가Analysis of Traffic Management Strategies for Merging Area on Underground Road

Other Titles
Analysis of Traffic Management Strategies for Merging Area on Underground Road
Authors
이호윤고지은진현석오철
Issue Date
Aug-2025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conflict analysis; merging area; traffic management strategy; traffic simulation; underground road; 상충 분석; 합류부; 교통운영 전략; 교통 시뮬레이션; 지하도로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43, no.4, pp 499 - 511
Pages
13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43
Number
4
Start Page
499
End Page
5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6518
ISSN
1229-1366
2234-4217
Abstract
국내 수도권을 중심으로 교통혼잡 완화와 지상 공간의 보행친화적 활용을 위한 도심부 지하도로 건설이 계획되고 있다. 도로용량 증대를 위해 수평적 도로 공간 확장을 극복하기 위한 도로 공간의 입체적인 공간 활용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지하도로 운영 시 지상도로와 지하도로의 연계가 불가피하며 서로 다른 교통류의 상충으로 인해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도로 안전에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을 통해 지하도로와 지상도로 합류 구간의 이동성 및 안전성을 향상하기 위한 교통운영 전략을 분석하였다. 지하도로 내 차로변경 허용, 지하도로 내 진입 차종 제한, 합류 차량에 대한 미터링과 교통운영 전략을 시행하지 않은 기본안을 포함하여 총 4가지 시나리오의 교통류를 비교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접속한 지상도로에 미터링을 시행하는 경우 교통운영 전략 미시행 대비 평균속도가 5.44km/h(12.65%) 증가하였으며 통과교통량이 84대/시(0.99%) 증가하여 이동성 개선 효과가 가장 높게 도출되었다. 분산분석과 사후분석을 통해 합류 구간에 대한 시나리오별 개선 효과의 유의성을 평가하였으며 미터링 방안의 평균속도 개선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상충 분석 기반 교통운영 전략의 안전성 개선 효과를 평가하였으며 미터링 시행으로 전체 상충이 744건(29.25%)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시뮬레이션 기반의 지하도로 운영 효율성 개선을 위한 교통운영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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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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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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