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카페베네 브랜드의 한국 정체성 강화를 위한 패키지 리디자인- 컵커피 제품을 중심으로-Package Redesign for Strengthening the Korean Brand Identity of ‘Caffebene’-Focused on Cup Coffee Products-

Other Titles
Package Redesign for Strengthening the Korean Brand Identity of ‘Caffebene’-Focused on Cup Coffee Products-
Authors
송해가정의태
Issue Date
Jun-2025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한국 정체성; 패키지 리디자인; 카페베네; Korean Brand Identity; Package Redesign; Caffebene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3, no.2, pp 425 - 436
Pages
12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425
End Page
4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126546
DOI
10.18852/bdak.2025.23.2.425
ISSN
1738-0863
Abstract
현대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독창성에도 높은 가치를 둔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고자 브랜드 및 제품 패키지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경쟁력을 유지·확대하려 한다. 한국 토종 커피 브랜드인 카페베네는 동질화가 심화된 국내 커피 시장에서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시각적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패키지디자인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한국 전통 시각 요소를 패키지디자인에 접목함으로써 카페베네 브랜드의 한국적 정체성을 강화하고, 제품의 매력도와 소비자 관심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는 ‘2025 브랜드 판단 지수’ 상위 10대 커피 브랜드 중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보유한 6개 브랜드의 컵커피 제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문헌 고찰, 사례 분석, SWOT 분석을 통해 컵커피 패키지디자인의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으로는 한옥의 곡선미, 전통 문양, 한글 등 전통 시각 요소를 바탕으로 총 12개의 스케치를 도출하고, 오방색을 접목하여 최종 디자인 시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브랜드의 감성적 개념을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비주얼 브랜딩 전략으로 기능한다. 연구 결과, 전통 요소를 반영한 패키지디자인은 카페베네 브랜드의 문화적 표현력과 시각적 차별성을 효과적으로 강화하였으며, 소비자 조사 결과 ‘역사적 건축 도형’과 ‘전통 문양 디자인 도형’이 브랜드 호감도와 감성적 연계성 향상에 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Euitay photo

Jung, Euitay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